오늘은 철쭉 꽃말 등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이 길을 가던 중 바닷가 험난한 곳에 철쭉꽃이 피어 있었습니다. 순정공의 부인인 수로가 이것을 보고는 하인들에게 저 꽃을 꺾어 줄 수 있냐고 했는데 아무도 가지 못했습니다.
이 때 암소를 끌고 지나가던 늙은이가 부인에게 그 꽃을 꺾어다 주고 가사를 지어 바쳤다고 합니다. 아름다우면서도 가련해 보이는 여인과 함께 붉게 핀 철쭉을 표현한 가사였다고 합니다.
철쭉 꽃말💐
자제😐, 사랑의 즐거움❤️
철쭉의 다른 말 🐎
척촉(躑躅) : ‘머뭇거리다’라는 한자어
두견화(杜鹃花) : 중국에서 쓰임
연달래, 함박꽃, 개꽃나무
Royal Azalea : 영문 표기
산철쭉과 철쭉은 다른 종이지만, 혼용하기도 함.
철쭉 개화시기 | 피는 시기 🌿
봄꽃 : 4~5월
철쭉 명소 | 군락지🪷
철쭉은 주로 아시아에서 자생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어디서든 볼 수 있습니다,
경기 군포 철쭉제가 명소로 유명하며,
황매산(경남 합천), 소백산(경북 영주), 일림산(전남 보성), 제암산(전남 장흥), 천성산(경남 양산), 태백산(강원 태백), 형제봉(경남 하동), 비음산(경남 창원), 청계산 축제(경기 성남) 등이 매년 4~5월이면 축제를 하고 있습니다.
철쭉의 특징 💊
다양한 색상
철쭉은 분홍색이 보통이지만, 빨간색, 하얀색, 주황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피어나서, 봄철 정원이나 공원을 화려하게 장식합니다.
꽃의 형태
철쭉은 보통 꽃잎이 5개이며, 꽃잎의 가장자리가 조금 구겨진 듯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꽃이 모여 큰 송이를 이룹니다.
잎의 특징
철쭉의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가죽과 비슷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 모양은 주로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약간 물결 모양을 띠기도 합니다.
산에서 철쭉과 비슷하지만 잎이 없는 분홍색 꽃은 보통 진달래입니다.
생장 환경
철쭉은 산성 토양을 선호하며, 잘 배수되는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햇빛을 좋아하지만, 너무 강한 직사광선은 싫어합니다.
용도
철쭉은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됩니다. 정원, 공원, 가로수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으며, 때로는 분재로도 만들어집니다.
철쭉 주의사항 ⚠️
철죽은 독성이 있으므로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진달래와 비슷해서 먹다가 중독되는 사고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분홍색에 잎이 없이 꽃만 피었으면 진달래, 잎과 꽃이 함께 있으면 산철쭉이라고 합니다.
독성이 아주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이라면 중독 되어도 죽을 정도는 아니지만, 구토, 발한, 저혈압, 실신 등으로 많이 고생하게 됩니다.
이상으로로 철쭉 꽃말 및 개화시기, 군락지, 효능 등을 알아봤습니다. 따뜻한 햇살과 함께 봄의 기운을 끽하시기 바랍니다. 😊😊
봄에 피는 꽃은?
복수초 철쭉 개나리 벚꽃 민들레 목련 자목련 진달래 유채꽃 영산홍 모란 패랭이꽃 산달래 다닥냉이 팬지 튤립 찔레꽃 수선화 자운영 히아신스 양지꽃 삼지구엽초 고깔제비옷 나도바람꽃 노랑무늬붓꽃 죽도리풀 은난초 백선 개느삼 골무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