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는 어디서나 잘 크는 아주 씩씩하고 당찬 이미지의 봄꽃입니다. 벚꽃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집 근처나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친근한 꽃이지요.
오늘은 이러한 친근한 봄꽃인 민들레 꽃말 , 민들레 효능 등 민들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민들레 꽃말🌼
순수한 마음,
새로운 시작,
인내와 신념
민들레 개화시기 | 피는 시기 🌿
춘분 전후부터 4~5월
민들레 명소 | 군락지🪷
민들레는 햇볕이 잘 드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잘 자라는 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별도로 조성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골길 과수원 밭을 지나다 보면 민달레가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곳을 발견할 수도 있고, 잔디가 있는 도심 공원에서도 발견이 됩니다.
그래도 사진을 검색해본 결과
서울 올림픽공원
제주 가파도
음성 감곡 복사꽃길
등지에서 민들레 꽃밭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유럽이나 캐나다 같은 곳에서는 넓은 잔디 전체가 민들레 밭이기도 하던데(위 사진 참조), 우리도 어느 한 곳 조성하면, 전국이 벚꽃 일색인 요즘에는 오히려 인기 있는 명소가 될 것 같은데 말이죠.
민들레 효능
민들레는 봄의 약초라 불릴 만큼 효능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 몇 가지만 알아봅시다.
위장질환 개선
민들레 생잎을 씹어 먹으면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열 및 발한 작용
한방에서는 민들레를 해열 및 발한제로 사용해왔습니다.
야맹증 치료
비타민 A와 같은 화학 구조를 가지고 있어 야맹증의 치료약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염 및 면역 조절
소염 작용 및 염증 치료: 동의보감에 따르면, 민들레는 열독을 푸는데 효과적이며, 심한 종기나 염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 개선
천식이나 기침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및 만성장염 해소
소화 기능을 개선하여 변비나 만성장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유 분비 증진
출산한 산모의 모유 분비를 돕고 유선염 등 유즙분비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봄에 피는 꽃은?
복수초 철쭉 개나리 벚꽃 민들레 목련 자목련 진달래 유채꽃 영산홍 모란 패랭이꽃 산달래 다닥냉이 팬지 튤립 찔레꽃 수선화 자운영 히아신스 양지꽃 삼지구엽초 고깔제비옷 나도바람꽃 노랑무늬붓꽃 죽도리풀 은난초 백선 개느삼 골무꽃